SciVal로 보는 세계 연구 동향 (2) 특정기관의 정보 추적하기

2015-08-17 15:12
postech

 지난 Research Area 활용에서 특정 연구분야에서 유력한 연구기관을 알아 봤는데요, 해당 연구기관에 방문하거나 관계를 맺고 싶어 기관의 연구에 대해 알고 싶을 경우, 특정 연구기관에 대해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SciVal에는 5천여개 연구기관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 이용자 기관 외에도 기관의 연구 정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verview 모듈 왼쪽 기관/그룹 선택창에서 분석 대상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아래와 같이 검색창에서 대학명을 입력하여 패널에 추가하면 되는데, 이때 항상 대학의 Full Name을 입력하여야 함에 유의하세요! 

 한번 패널에 입력된 기관은 계정에 저장되며 Benchmark 모듈에서 비교 대상으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Overview:: 기관 검색, 추가하기]

 

1) Overview: 기관정보

 기관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주요 지표와 연구분야 분포를 볼 수 있는 Summary 화면이 나타나며, 보기 좋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오른쪽 PDF로 다운받기를 통해 페이지를 저장하거나, Export를 통해 엑셀 등으로 원본 데이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각 탭 별로 상세한 정보가 있습니다만, Summary 에서 주요 정보로 링크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각 지표 하단의 Analyze in more detail을 클릭하면 연결되는데요. 특히 View list of Publication을 클릭하면 Scopus와 연계되어 논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2) Overview: 기관의 출판 논문

 어떤 논문들이 모여 이런 숫자가 나왔는지 궁금하시다면, 각 항목 아래의 View list of Publication를 클릭하시면 Publication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논문의 상세 정보 및 인용 정보는 Scopus와 연동되어 제공됩니다. 클릭히면 Scopus로 이동합니다. 

 

'Publication' 탭을 클릭하면 저널 카테고리별 비중 등 더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이 기관에서는 어떤 저널에 주로 출판하는지, 해당 저널 관련 정보를 주제분야별로 볼 수 있습니다. 

 

3) Overview: 기관의 연구자

 Authors 탭에서는 기관 소속 연구자(출판 논문 수 상위 100명 한정)의 출판량, 인용 및 h-index 등의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지표에 따라 다르게 정렬할 수 있으며, 저자명을 클릭 시 연구분야 등의 저자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Scopus Author Profile과 연동되어 있습니다. 

 

4) Collaboration: 해당 기관과 우리 기관의 연구 협력

 

'Collaboration' 모듈에서는 저희 대학을 중심으로 국가/기관 단위 연구협력 현황을 조회할 수 있는데요, 지역-국가로 범위를 좁혀 해당 대학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양쪽 기관을 비교 및 연구협력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각 기관의 지표를 비교하고 상대적으로 협력 연구의 비교우위를 검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구협력 사례가 있는 경우(Current Collaboration 탭)에는 연구협력 분야를, 없는 경우(Potential Collaboration 탭)에서는 주요 연구분야 비중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Potential Collaboration 기관(기존 연구협력 없는 기관)의 연구분야 비교]

 

Overview의 또다른 흥미로운 기능으로 기관의 핵심 연구 역량 분석이 있습니다. 인용 네트워크 분석을 기반으로 기관의 연구분야 비교 우위를 산출하는 기능인데요. 새로운 개념이 많이 등장하는 관계로 다음 포스팅에서 더욱 자세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SciVal 활용 방법에 대해서는 LibGuide (http://libguides.postech.ac.kr/scival/) 를 참고해 주시고, 질문은 library@postech.ac.kr 이나 댓글로 남겨 주세요=)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