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공자뎐, 논어는 이것이다

2018-01-05 14:40
postech

올바른 가치 정립을 위해 필독해야 할 고전, 『논어』 추천의 글에 이르듯이 “유학의 기본 도서인 사서삼경 중 윤리·도덕 문화서인 『논어』는 공자의 사상을 망라하고 있으며, 그 내용 자체가 교육, 생활, 정치 영역에서 우리가 추구해야 할 도덕적 가치가 무엇인가를 다루고 있다. 『논어』는 특히 사회, 정치적으로 중대한 변혁기에 있는 우리나라에서 올바른 가치의 정립을 위해 필독해야 할 고전이다.”

 

제목

공자뎐, 논어는 이것이다

저자

유문상

분야

인문

출판

살림터(2017.11)

 청구기호

B128.C8 .유36 2017

 

 

 

<책 소개>


이 시대 제대로 된 지도자의 모습은 무엇인가?
공자의 시대와 사상을 서사적 기법으로 풀어낸 명쾌한 논어 이야기!
『공자뎐, 논어는 이것이다』는 공자(孔子)의 사상을 서사적 기법으로 풀어낸 재밌는 인문학 책이다. 저자는 정확한 고증에 의거해 공자의 사상을 근원부터 훑어내며 『논어』의 사상과 시대적 상황을 씨줄날줄로 엮어간다. 새로운 관점의 『논어』 해설서인 이 책은 고전 읽기의 재미를 선사하며 독자들을 깊고 넓은 진짜 공부의 세계로 안내해줄 것이다.
 
 

<출판사 서평>


올바른 가치 정립을 위해 필독해야 할 고전, 『논어』
추천의 글에 이르듯이 “유학의 기본 도서인 사서삼경 중 윤리·도덕 문화서인 『논어』는 공자의 사상을 망라하고 있으며, 그 내용 자체가 교육, 생활, 정치 영역에서 우리가 추구해야 할 도덕적 가치가 무엇인가를 다루고 있다. 『논어』는 특히 사회, 정치적으로 중대한 변혁기에 있는 우리나라에서 올바른 가치의 정립을 위해 필독해야 할 고전이다.”
동양문화의 전통에서 시대 적합성을 찾다
저자는 우리나라의 가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준 『논어』의 사상에서 시대를 통찰하는 안목과 지혜를 찾고자 한다.
“이 책은 『논어』를 기본 텍스트로 삼으면서 공자의 기본 사상이 총망라되어 있다. 따라서 유학에 대한 입문서로도 적합하다. 오늘날 한국의 시대적 상황은 민주적 리더십이 필요하고 국민 각자에게는 자존감의 회복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 책은 청소년과 대학생에게는 올바른 가치관의 형성을 도와줄 수 있으며, 일반에게는 리더와 구성원의 역할에 반성과 고민을 하게 한다. 가방에 한 권 넣고 다니기에 괜찮은 책이다.”... < 더보기 >
 
 

[출처: 교보문고]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