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마오쩌둥 평전

2017-07-14 16:25
postech

마오쩌둥의 인생과 통치에 대한 결정판 전기!

 

제목

마오쩌둥 평전

저자

알렉산더 판초프

분야

역사/문화

출판

민음사(2017.3)

 청구기호

DS778.M3 .P287613 2017

 

 

 

<책 소개>


마오쩌둥의 인생과 통치에 대한 결정판 전기!
『마오쩌둥 평전』은 알렉산더 판초프의 러시아 원저를 레빈이 영역한 《마오(Mao: The Real Story)》를 우리말로 번역한 책으로, 최근까지 접근할 수 없었던 광범위한 문서를 통해 이전에는 듣지 못한 마오쩌둥의 삶의 궤적을 완전하게 들려준다. 20세기 현대 중국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가운데 한 명인 마오쩌둥의 업적과 과오뿐만 아니라 개인의 삶에도 많은 부분을 할애해 정치적, 군사적 리더십은 물론 그의 성격과 가족사 등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그의 삶을 보다 생동감 있고 흥미롭게 그려낸 책이다.
이전의 전기들이 대체로 마오쩌둥을 스탈린의 꼭두각시가 아니라 진정한 중국의 혁명가로 묘사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중국학자들은 스탈린과 마오 및 중국의 관계가 기본적으로 독립적인 것을 중론으로 삼아 왔는데, 저자는 이 책에서 마오쩌둥과 스탈린, 그리고 소련의 관계에 관한 이러한 통념이 정확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는 스탈린을 스승으로 여겼으며, 전 세계를 두려움에 떨게 한 소련을 본받아야 할 모델로 생각했다고 이야기한다.
이처럼 이 책에는 전략가, 이론가, 정치가, 정치 논객으로서뿐 아니라 아들, 남편, 친구, 연인으로서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인터뷰와 흥미진진한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20세기의 위대한 이상주의자, 내전에 빠진 중국 대륙을 통일시키고 서구 열강이나 일본에 멸시당하던 중국과 중국인이 세계의 중심으로 부상할 수 있도록 이끈 인물, 하지만 문화대혁명을 비롯한 국내 정책으로 수천만 중국인의 인명 손실에 책임이 있는, 마지막 황제처럼 살고 행동했던 마오에 대한 가장 세밀하고 완전한 이야기를 통해 지난 세기 세계 역사에 거대한 그림자를 드리운 다면적인 중국 지도자에 대한 객관적인 초상화를 그려내고자 했다.
 
 
 

<출판사 서평>


중국 현대사의 흐름을 주도한 가장 강력한 지배자, 마오쩌둥의 인생과 통치에 대한 가장 완전한 초상화
20세기 현대 중국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가운데 한 명인 마오쩌둥의 인생과 통치에 대한 결정판 전기 『마오쩌둥 평전』이 (주)민음사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에서 저자 알렉산더 판초프는 최근까지 접근할 수 없었던 광범위한 문서를 통해 이전에는 듣지 못한 마오쩌둥의 삶의 궤적을 완전하게 들려준다. 일반인에게 대외비였던 구소련의 비밀문서, 즉 러시아 국립 사회정치사 문서 보관소(Russian State Archives of Social and Political History)의 자료(마오쩌둥 개인 자료는 vol. 1, file 71, Collection 495, Inventory 225에 있다.)를 포함하여 최근 중국과 서방에서 출간된 저작물을 토대로 마오의 삶과 경력을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한 이 책은 마오쩌둥의 권력 쟁취 과정과 리더십, 기존에 알려진 스탈린과의 관계에 대한 통념을 뒤집는 자료를 밝힌다. 가난한 자들의 대변자이자 잔인한 폭군이었으며 시인이자 또한 절대 권력자였던 마오쩌둥의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성격을 짚어 가면서 전략가, 이론가, 정치가로서뿐 아니라 아들, 남편, 아버지, 친구, 연인으로서의 모습을 세세히 서술하며 완전한 초상화를 그려냈다.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이상주의자, 내전에 빠진 중국 대륙을 통일시키고 서구 열강이나 일본에 멸시당하던 중국과 중국인이 세계의 중심으로 부상할 수 있도록 이끈 인물, 하지만 문화대혁명을 비롯한 국내 정책으로 수천만 중국인의 인명 손실에 책임이 있는, 마지막 황제처럼 살고 행동했던 마오에 대한 가장 세밀하고 완전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 더보기 >
 
 

[출처: 교보문고]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