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를 태그구름(Tag Cloud)으로 만들기
태그구름(Tag Cloud)은 웹사이트에 담긴 태그(키워드)의 빈도나 중요도 등에 따라 폰트 크기나 색상 따위를 달리하여 그 사이트가 담고 있는 정보의 핵심 키워드를 도식화합니다. 이제는 뉴스, Blog, Flickr, delicious(북마크) 등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만 태그의 개념이 없는 일반 홈페이지나 일반 문서에도 적용하길 원하신다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보세요.
ScienceDirect에서 분기별로 제공하는 Top25 논문의 제목을 가지고 분야별로 다양한 Tag Cloud Generator에 적용해보았습니다.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석 달동안 가장 인기있던 논문들이 담은 핵심 키워드를 살펴볼까요?
Top 25 Hottest Articles: http://top25.sciencedirect.com
1. http://www.wordle.net
Wordle이라는 툴을 통해 Chemistry분야의 인기논문 25개가 담은 Title을 태그 구름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Review라는 단어를 제외한다면 nanocomposites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Wordle에 텍스트를 붙여넣기하거나 특정 url 또는 rss피드를 넣으면 아래와 같이 예쁜 태그 구름 이미지로 돌려줍니다. Wordle은 색상이나 폰트스타일, 디자인 등이 다양하고 화려한 반면 이미지로만 출력되기 때문에 태그 자체에 link를 주거나 embed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프리젠테이션 자료에 활용하거나 인쇄용으로 활용하면 좋겠네요.
2. http://tagcrowd.com
이번에는 컴퓨터공학(Computer Science) 분야의 Top25논문 제목을 가지고 TagCrowd라는 툴을 사용하여 핵심키워드를 뽑아봤습니다. 역시 Social Network, facebook, wireless 등의 키워드가 가장 많습니다. 텍스트파일이나 url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태그구름을 보여줍니다. HTML embed도 제공하기 때문에 웹사이트에 추가 시 키워드 링크에 활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최대 표현 단어 수 등 몇 가지 옵션이 있긴 하지만 디자인이 심플해서 다소 심심하군요.
3. http://www.tagcloud-generator.com
태그구름 제너레이터로 신소재 분야의 인기 키워드를 직접 입력해봤습니다. tagcloud-generator는 웹사이트의 url을 입력하여 태그를 자동추출하거나 원하는 태그와 그게따른 링크url을 직접 입력하여 폰트 색상과 크기 등을 적할 수 있습니다. 위의 두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text file 업로딩 기능은 제공하지 않지만 어찌보면 가장 내 마음대로 태그 구름을 만들 수 있는 툴이기도 합니다. 신소재 분야의 인기 태그를 도서관 목록과 링크시켜봤습니다.
4. 기타
기타 플래쉬로 저장가능하거나, 설치형 등 아래의 다양한 툴 들을 통해 태그의 개념이 없는 개인이나 랩 홈페이지를 Web 2.0스럽게 보이도록(?) 활용해 보세요.
댓글
구글 블로그에 구름 태그 달고 싶은데 방법좀 가르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