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Cite : 웹을 보관해드려요.
요즘에는 저널 아티클의 참고문헌으로 웹사이트의 내용을 인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과학기술이나 의학 관련 아티클에서 참고문헌은 연구자들이 논문 내용을 재현하거나 검토할 때 중요합니다. 그러나 인쇄본으로 출판되지 않는 웹자원을 인용할 때는 논문 발표후 종종 인용된 해당 사이트가 갑자기 사라지거나 다른 곳으로 옮겨 데드링크(404 File Not Found)가 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를 업계에서는 '대략난감'이라고 하죠.
하지만 WebCite라는 사이트가 이런 불행한 사태를 막아줄 서비스를 무료로 해주고 있습니다. WebCite를 통해서 특정한 웹페이지를 영구적으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현재 University of Toronto에서 학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호스팅하고 있습니다.
개인(학생/연구자)은 물론 저널의 편집자, 출판사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 저널의 편집자나 출판사는 운영비를 부담해야 할거라고 합니다.)
구글이나 Internet Archive(Wayback Machine)도 과거의 웹페이지를 저장하지만 웹폿에 의해서 랜덤하게 수집하거나 깊이있게 웹내용을 다 보관하지는 못합니다. 반면, WebCite는 이용자가 논문에서 인용하는 웹참고자료의 특정한 페이지를 보관하게 해주는 서비스를 통해서 세월에 변함없이 논문의 완결성을 유지하게 도와줍니다. 여러분의 논문에 혹시 웹자원(webreference)을 인용하고 있다면 이참에 무료로 보험에 드셔보시죠. 자세한 내용은 FAQ를 참고하세요.
Add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