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Note의 OpenURL 기능을 소개합니다.
EndNote는 논문이나 리포트를 쓸 때 사용할 참고문헌을 관리하는 툴입니다. 연구자의 연구주제별로 다양하게 논문의 소스가 될 책과 논문(참고문헌)을 저장하고 워드로 논문작성시에 쉽게 투고형식에 맞게 추가 수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기능은 OpenURL입니다. 보통 URL은 한곳으로만 링크를 해줍니다. 지극히 단순하죠. 하지만 OpenURL은 다양한 메타데이터를 같이 전달하고 그 메타데이터에 따라 동적으로 관련있는 다양한 링크들을 제시해줍니다. 그래서 스마트 링크라고도 합니다. 이 기능은 도서관목록이나 구독 DB에 WebBridge라는 버튼을 통해서 경험해보셨을겁니다.
지난번 EndNote X3 교육에서 추후에 알려드린다고 했던 내용입니다. 일단 아래와 같이 설정값을 입력해주시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누르시고 저장해 놓은 아이템에 커서를 위치하시고 오른쪽 클릭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URL > OpenURL Link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해당 레퍼런스(아티클)의 제목과 저자 및 수록 저널의 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링크를 제시해 줍니다. 저자가 쓴 책을 찾아볼 수도 있고, 해당 저널의 impact factor값을 조회하거나, 기타 여러가지 구독자원이나 검색엔진으로 재검색을 수행해줍니다. 해당 아티클이 구독자원이 아니라면 마지막 링크를 활용해 도서관에 원문복사신청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서지사항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EndNote와 WebBridge의 OpenURL 기능을 십분 활용하셔서 다양한 도서관 구독자원과 관련자료를 논문작성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새로운 경로 감사드립니다.